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무역실무-시장조사

홈 > 무역지원 > 무역실무-시장조사

시장조사 내용

개요

국제무역에서 말하는 시장조사는 첫째 어느 곳에 구매잠재력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를 발견하는 것이고, 둘째 외국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원하고 있는가 즉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창조 개발하는 것이다. 자기가 생산하는 물건을 어떻게 하면 가장 많이 비싸게 팔 수 있으며, 유통분배비용(distribution cost)을 가장 적게 할 수 있으며, 어느 때 팔 것이며, 어디에다 팔 것이냐 하는 것 등을 조사 연구 분석하는 것이 주 임무이다.

시장조사의 의의

외국과 무역거래를 함에 있어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 시장조사가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그 방법에 있어 우선 대상 시장의 전반적 개황(정치, 경제, 사회, 풍토, 기후, 언어 등)을 조사한 다음 취급상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무역관리제도,시장특성,수요와 공급, 유통구조,경쟁상대,거래처 등)을 조사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시장조사의 내용

시장 조사를 수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다음의 내용들을 기본으로 시장조사에 임하여야 한다.

시장조사의 내용
일반사항 해당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인구, 언어 등
경제동향 경제성장, 국민소득, 물가, 임금, 고용, 국제수지 등
산업동향 산업구조 특히 제도업 등
무역동향 대외무역구조, 특히 품목별, 지역별 경쟁국 진출동향 등
무역관리제도 통화정책, 수입관리제도, 대한 수입규제, 기타 관세율 및 외환관리제도 등
시장특성 및 유통구조 일반적인 시장 특성 외에 소비자계층, 상관습 및 구매시기, 유통 구조의 형태, 주요 수입상 명단 등
시장접근방법 중개상, 전문 수입상, 도매상 등
교역현황 우리나라의 전체 교역량 및 해당 품목에 대한 수입규모
기타사항 해당국의 항만사정, 통신시설, 여행시 유의사항, 국민성, 상관습, 소비자 분석등
시장조사 이렇게 하세요!
1.지리적 조건
  • 시장조사 대상 국가의 위치, 한국과의 거리, 면적, 기후 등 외형적, 지리적 조건을 알아야 함. Nigeria 에 스키 점퍼 판매 오퍼를 보내는 등의 잘못된 판단을 하지 말아야 함.
2.지리적 조건
  • 인구 및 인구증가율
  • 인구가 적어 구매력이 약한 나라는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현명함
  • 종교 및 인종
  • 힌두교를 믿는 나라에 고기를 판다거나 금주법이 시행되는 나라에 술을 파는 것 등은 넌센스임. 흑인들에게 선텐용 로션 등을 파는 것은 판로가 의심스러움.
3.생산구조 및 유통질서
  •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어 어떻게 유통되고 소비자에게 어떤 식으로 전달이 되는가, 우리 제품과 경쟁하는 제품에서 제조되는가, 아니면 수입되고 있는가 등을 고려함.
4.통신 및 교통시설(운송수단)
  • 상대국의 통신시설이 어떠한지, 무선통신의 활성화 정도 등을 고려함. 내륙국가의 경우 어떤 항구를 이용해야 하며 내륙까지의 화물운송수단이 어떻게 되는 지, 환적의 필요성 등을 고려함.
  • 특히 현지 교통상황은 제품 포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5.무역량
  • 해당국의 수출입통계를 활용함
6.관세 및 정부간여도
  • 현지의 수입관세는 바이어가 더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지만 수출자도 같은 상품이라도 더 낮은 관세가 적용되도록 품목을 표기할 필요가 있음. 수입쿼터, 제한품목 등도 현지의 유력관계자를 통해 수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음.
7.금융기관 및 결제방법
  • 여러 아프리카 소재 은행에서 발행하는 신용장은 부도 위험이 높을 수 있음. 은행간 코레스가 부실하여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음. 남미의 여러 나라는 외환사정이 좋지 않아 신용장 보다는 외상거래를 선호함.
8.일반 상도덕 및 습관
  • 중국 상인은 거래에 있어 ?시(관계)를 중요시 하고 중동 상인은 흥정을 좋아하며 인도 상인은 미신을 잘 믿음. 상대 국가의 국경일 및 연휴의 의미를 알 필요가 있음.

시장조사 방법

무역협회(KITA)를 통한 방법
  • 무역협회의 www.Kita.net 이나 자료실에 비치된 각종 무역통계, 지역별 시장동향, 월보 또는 연감 등을 실비로 복사가 가능하다
  • 무역협회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무역협회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품목의 국가별 수출보기

무역협회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국가지식포탈보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통한 방법
  • KOTRA의 Globalwindow(www.globalwindow.org), Tradedoctor(tradedoctor.kotra.or.kr)사이트에서 해외비즈니스관련 정보를 무료로 검색하고, 자사에 맞는 맞춤형 시장조사는 KOTRA(www.kotra.or.kr) 사이트에서 유료 해외시장조사사업을 신청합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경제무역정보보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상품산업정보보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통계를 이용한 시장 조사 방법의 예

상품산업정보보기
기타2차 자료를 통한 방법
  • 이밖에 국내에 주재하고 있는 외국공관의 상무관실 등에 비치된 각종 자료를 이용하거나 상무관과의 면담도 유용하다.
자체 현지조사를 통한 방법
  • 수출유망대상지역을 직접 방문, 현지 우리나라 대사관이나 영사관, KOTRA 무역관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음. 혹은 현지 상공회의소에서 자료를 입수할 수도 있다.
  • 그 외에 해당시장의 유력한 수입업자나 도매상을 방문, 해당품목의 시황, 우통구조, 소비자 패턴, 가격 등 문의가 가능함. 처음부터 비즈니스 얘기를 꺼내기 보다는 원활한 협조를 위해 간단한 선물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